레플리카탑홍콩 카카오톡: hkm7777 고객센터전화번호: 카톡신청후 보이스톡


크로노그래프란 쉽게 말하면 스톱워치 기능입니다.

위 그림이 기계식 크로노그래프로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 ETA(=Valjoux) 7750 무브먼트의 다이얼 배치도입니다.

각 부위별로 설명드리죠.

오른쪽 3시방향에 1,2,3 수자가 써진 것이 용두(crown)입니다. 이것으로 시각, 날짜, 요일을 맞추고 수동으로 태엽도 감아주죠. 1위치에서 시계방향으로 용두를 돌리면 태엽을 감고, 용두를 한 단 당겨 2위치에서 돌리면 시계/반시계방향으로 돌림에 따라 날짜와 요일을 맞춥니다. 용두를 두 단 당겨 3위치에서 돌리면 시간을 맞춥니다.

용두 위 아래로 버튼이 두개 있습니다. 이것을 정식 이름으론 푸셔(pusher)라고 하며, 윗쪽(2시방향)은 시작/정지, 아랫쪽(4시방향)은 리셋입니다.

9시방향의 작은 다이얼이 영구 초침입니다. 이것이 현재 시각의 초를 알려주며 평소에 항시 작동합니다. 12시 방향으로 정지해있는 커다란 초침이 크로노그래프의 초측정계입니다. 1바퀴 돌면 60초를 측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작/정지 버튼을 한번 누르면 이것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두번 누르면 정지, 다시 누르면 재시작됩니다.

12시 방향의 작은 다이얼이 분 카운터입니다. 초침이 1바퀴 돌 때마다 눈금이 1칸 돌아갑니다. 즉, 1분이 측정됩니다. 숫자가 30까지 써져있죠? 저걸로 30분의 시간을 잴 수 있습니다.

6시 방향의 작은 다이얼이 시 카운터입니다. 분 카운터가 2바퀴 돌면(즉 60분 지나면) 시 카운터가 1칸 돌아갑니다.

크로노 초침이 정지한 상태로 리셋 버튼을 누르면 시/분/초 카운터가 모두 zero위치로 돌아갑니다. 정지 상태가 아닌 상태로 리셋 버튼은 눌러도 먹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누르면 고장납니다.)


“시간 조정방법 숙지하세요” 

일반적인 기계식 시계는 1주일 또는 2주일에 한번씩 시간을 조정해 줘야 합니다. 만약 시간 조정을 잘못된 방법으로 한다면, 무브먼트에 무리를 주거나, 심할경우에는 톱니가 엉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날짜창을 조정하면 안되는 시간대가 있다. 물론 이것 또한 시계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오후 9시 부터 새벽 3시까지 날짜창을 손대지 않는게 좋습니다.  시간을 안전히 조정하는 법은  일단 시계가 21시 ~ 3시 사이에 위치하지않고 있다면  그냥 맞춰도 상관없습니다.하지만 시계가 위의 시간을 가리키고 있다면, 날짜창에는 절대 손을 대지 말고 시간을 돌려 새벽 6시 정도로 맞춘뒤 날짜창을 돌려 시간을 맞춰 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단, 시간을 돌릴때는 절대 역방향으로 돌리지 말고 반드시 시계방향으로 돌려주어야만 합니다.

역방향으로 돌리게 되면, 안에 있는 톱니들이 서로 엉켜 오작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을 맞출때는 용두를 너무 빨리 돌리지 말고 15일 13시로 맞추려고 하면, 14일로 날자창을 세팅하고 시침을 돌려 15일 13시로 맞춰 주는 것이 시계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단, 시계가 멈췄을때)